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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의 정책에 국민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을 더합니다!
- 해양경찰청 국민패널 「바다소리」 2기 본격 운영 -
작성 : 2024년 06월 18일(화) 12:00 가+가-
[신동아방송 인천= 윤민식기자]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해양경찰의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국민의 정책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해양경찰 국민패널 「바다소리」 2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양경찰 국민패널 「바다소리」는 연안안전지킴이, 해양자율방제대, 해양재난구조대 등 해양경찰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국민으로 구성되어 해양경찰에서 추진하는 정책에 의견을 제시하는 국민참여 소통창구이다.

올해는 특히 기존 330여명에서 1,400명 이상으로 확대 모집하여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며, 전국 해양경찰학과와 경찰행정학과 대학생들을 주축으로 청년(만19세~34세) 패널을 새롭게 모집하여 청년의 목소리와 시각을 정책에 활용하도록 별도로 운영할 예정이다.

앞으로 해양경찰 국민패널 「바다소리」는 해양경찰이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의견조회, 제도 개선 아이디어 제안, 집단 심층 토론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해양경찰과 소통하게 된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 “국민 단 한 명의 의견이라도 국민에게 필요한 방향이라면 얼마든지 개선하도록 귀 기울이겠다” 며, “해양경찰 국민패널을 통해 국민과 더 가깝게 소통하고, 국민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23년 국민패널 주요성과 및 ‘24년 운영계획
□ ‘23년 주요성과
❍ (정책모니터링) 주요정책 설문조사, 의견수렴 등 정책개선 지원(총 10회)
* 해양경찰 주요정책 의견 조사 및 적극행정·규제혁신 과제별 의견 수렴 등
❍ (정책토론) 패널 토론회 개최로 다양하고 심도있는 의견 수렴(총 2회)
* ➊대국민 해양안전교육 강화 ➋공공데이터 활용경험 및 개방확대에 대한 토론
❍ (정책소통) 해양경찰 주요 추진정책 및 언론 보도 등을 국민패널 개인 SNS 활용 홍보하여 대국민 소통 강화 기여
* ’23년 국민패널 개인 SNS(유튜브, 블로그 등) 게시·홍보 151건

□ ‘24년 국민패널 운영계획
❍ (운영방향) 국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하여 국민패널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조사 및 정책 홍보, 심층 정책토론(F.G.I) 등 활동 강화
- 패널조사 주요정책, 해양경찰 서비스 등 업무 추진 시 국민 의견이 필요한 주제에 대한 부서 수요조사 후 진행(연 5회 이상)
- 정책토론 국민의 다양하고 심층적인 의견이 필요한 주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집단 심층면접(F.G.I)” 기법 활용하여 진행
- 온라인 활동 홈페이지 제작을 통해 패널조사, 홍보 콘텐츠와 이벤트 게시로 해양경찰 업무 홍보 및 적극적인 패널 활동 유도
❍ (청년패널 운영) 청년(만 19~34세)의 시각을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경찰행정·해양경찰학과 대학생을 주축으로 “청년패널(232명)” 모집·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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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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